페이지 정보
[영양제 초심자 가이드] ② 비타민B군은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본문
이제 막 영양제를 알아가기 시작한 나, 에디터A. 영양제를 찬찬히 뜯어보다 보니, 어떤 영양제의 섭취 방법에 "아침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식후에 섭취하세요."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영양제는 식사와 관계 없이 복용하여도 무방하다고 하나, 분명히 조금 더 효과적인 복용 시간이 있을 터! 오늘은 영양제별로 효과적인 복용 시간에 대해 알아보자.
editor A
아침에? 저녁에?...영양제는 언제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
비타민B군은 특히 오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B군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자기 전에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오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비타민B군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E, 엽산/철분, 홍삼은 오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한다.
유산균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복용하는 것이 좋은 제품 중 하나이다.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하기 전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위산이다. 유산균이 장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있도록 위산이 가장 적은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유산균을 복용하는 습관, 오늘부터 에디터A와 함께 도전?
하지만,
아무리 비타민B군 영양제라도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무조건 좋을 순 없다.
에디터A와 같이 위장이 약해 속이 메슥거리거나 콕콕 쑤시는 위장 불편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이라면, 비타민B군과 비타민C 제품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자.
공복에 비타민B군이나 비타민C를 섭취한 경우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은 위장 불편감, 또는 위장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철분도 마찬가지다. 철분은 공복에 복용했을 때 가장 흡수가 잘 되는 성분이지만, 변비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니 공복에 복용했을 때 위장에 불편감을 느꼈다면, 식후에 복용해보도록 하자.
이외에도 성분 마다 언제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은지 정리 해놓은 전문가의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왕 복용하는 영양제를 조금 더 신경써서 효과적으로 복용해보고 싶다면, 이런 전문가의 글들을 참고하거나 의사, 약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상담해보면 좋겠다.
하지만, 영양제 초심자에게 일러주고 싶은 가장 중요한 것!
이전 편에서도 언급했듯이, 당신의 건강 상태, 생활 습관, 연령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알맞은 영양제 섭취 방법은 다르다. 그러니 많은 전문가가 권장하는 섭취 방법에 따라 영양제를 복용했다고 하더라도, 이상 증세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상담하도록 하자.